1. import turtle

turtle 모듈을 사용하기 위해 import

 

 

2. t = turtle. Turtle( ) 

    t = turtle.Pen( )

t라는 이름으로 turtle 객체를 생성

  t 는 객체변수

  . 은 접근 연산자

  대/소문자 구분해야 한다

 

 

3. t.forward( )

픽셀만큼 앞으로 이동

처음 시행할 때 turtle 헤드 방향은 항상 오른쪽

앞으로 전진 == 오른쪽으로 이동

 

 

4. t.back( )

    t.bk( )

픽셀만큼 뒤로 (헤드반대방향) 이동

 

 

5. t.left(각도)

    t.lt(각도)

진행방향의 왼쪽으로 각도만큼 회전

 

 

6. t.right(각도)

    t.rt(각도)

진행 방향의 오른쪽으로 각도만큼 회전

 

 

7. t.shape(모양)

arrow, turtle, circle, square, triangle, classic

 

 

8. t.shape("turtle")

따옴표 빼먹지 말것

 

 

9. t.width(굵기)

    t.pensize(굵기)

선의 굵기 조정

 

 

10. t.color(색)

선의 색을 변경

색은 색이름(영문문자열) 또는 #000000 ~ #ffffff 문자열 

2자리 씩 끊 어서 r(빨강), g(초록), b(파랑)성분

t.begin_fill( )  :  색 채우기 시작

t.end_fil( )  :  색 채우기 종료

 

11. t.penup()

    t.pu()

    t.up()

팬을 올림

 

 

12. t.pendown( )

      t.pd( )

      t.down( )

팬을 내림

 

 

13. t.goto(x,y)

x, y 좌표로 펜이 이동

펜이 down되어 있으면 선이 그려짐

 

 

14. t.circle(반지름)

반지름 크기의 원을 그림 

양수 -> 반시계 방향

음수 -> 시계 방향

 

 

15. 작명 규칙

1) 변수의 이름은 영문자와 숫자, 밑줄문자(_)로 이루어진다.

2) 변수의 이름은 중간에 공백이 들어가면 안된다.

3) 변수의 이름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

4) 변수의 이름에 쓰이는 영문자는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별한다.

5) 예약어(키워드)는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다.

     * 예약어키워드 -  import, if, elif, else, while, for, in, not

                                  True, False은 키워드이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다

                                  cf. true, false는 소문자이므로 사용할 수 있다

 

 

16. t.setheading(각도)

      t.seth(각도)

주어진 각도로 헤드 방향 변경

 

 

17. scr 1 = turtle.screen( )

      scr 1 = turtle.getscreen( )

scr 1 객체 생성 캔버스를 의미

그림을 그리는 화면

 

 

18. scr 1 . addshape(이미지 파일 문자열)
경로와 확장자( .gif)를 포함한 이미지 파일 문자열을 shape으로 추가

 

 

19. t.stamp( )

해당 이미지 모양을 screen에 찍어둠

 

 

20. t 라는 turtle 객체가 있다고 가정(1)

1) 터틀 그래픽에서 문장열 값 입력

2) 변수 = turtle.textinput(“창 제목”, “대화창 출력 분자열”)

3) “창 제목”의 내용은 생략 가능, “  ”는 유지해야 함

4) 터틀 그래칙에서 문자열 출력

5) t.write(“문자열”, 거북이 이동 여부(Ture, False), 정렬(“left”, “right”, “center”), 폰트(“글꼴(없으면 따옴표만)”, 글자크기, 글자 속 성(“normal”, “italic”, “bold”))

6) 거북이 이동 여부는 글자가 출력될 때 거북이가 움직이면서 출력되는지 여부를 의미

         ex) t.write(“안녕하세요?, Ture,”center“,(”“.15,”bold“))

7) 거북이를 이동시키면서 ”안녕하세요?“ 글자를 가운데 정렬이 되도록 출력

8) 글꼴은 따로 지정하지 않았으며, 글자크기는 15, 굵게 출력

 

 

21. t 라는 터틀 객체를 생성했다고 가정(2)

1) t.clear()    #화면 지우기

2) t.hideturtle() , t.ht()   #터틀 숨기기(안보이게 하기)

3) t.showturtle()  , t.st()   #터틀 보이게 하기

4) t.home()   #터틀을 (0,0) 위치로 이동, 헤드 방향도 0도로 변경(오른쪽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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